본문 바로가기
독서

세이노의 가르침 - 세상이 원하는 기준에 맞추어 일하라

by FreeYourMind 2021. 10. 21.

 이제 무슨 일을 하건 당신의 기준을 바꾸어라. 당신이 정한 기준으로는 절대로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자들은 세상이 원하는 기준으로 일을 하여 온 사람들이다. 세상이 원하는 기준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고 넓고 깊다. 세상의 기준에 맞춰 일하라. 그러나 나는 자기 기준으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세상의 기준을 아무리, 아무리 귀가 따갑도록 설명하여도 못 알아 듣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경험적으로 안다. 그들은 오히려 '덜 먹고 덜 싸겠다.', '꼭 그렇게까지 하면서 아둥바둥거리며 살아야 하느냐'고 말한다. 그러면서도 잘 살고 싶어한다. 결론: 역시 가난하게 살 사람들은 따로 있기 마련이다.

사람들은 겨우 몇 개월 열심히 하여 보고 대가가 즉시 주어지지 않으면 실망하여 곧 '일하는 본성'을 드러낸다. 나는 이런 얄팍한 태도를 가진 사람들을 한 두 번 본 것이 아니다. 세상은 이미 당신같은 사람들에게 한 두 번 속아 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쉽게 당신을 믿어주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라.

 

와 충격이다.. 나도 그래왔다. 인정하자. 아직 갈 길이 멀다.

내가 이해하기에 세이노가 말하는 바는 밤이고 낮이고 일에 헌신하라는 말은 아닌 것 같다. 왜냐하면 쉬는 시간 등에는 독서를 하는 것에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했기 때문이다. 세상의 기준에 맞춰 일한다면 남는 시간에는 무엇을 하던 상관이 없는 것이고, 세상의 기준에 맞춰 일하자는 것이 핵심인 듯하다. 그렇다면 세상의 기준은, 전체를 보는 안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만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왜 일이 주어졌는지, 속한 단체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이고, 그에 맞춰 자신이 주어진 일에서 확장하여 능동적으로 일을 수행하라는 것을 말하고자 하는 게 아닐까.

댓글